아기 훈육 하는 시기 방법 알아보겠습니다.

부모님은 아기가 건전한 사고방식과 가치관으로 잘 자라기 위한 방법으로 부모님으로서 아기를 훈육하도록 해야 합니다. 그냥 잘못된 방향으로 가도 웃으면서 두면 안되고 예의도 가르쳐야 하고 다른 사람들과의 상호관계에서 현명한 처신을 할 수 있도록 알려줘야 합니다. 횡단보도에서 혼자 뛰어 가면 당연히 혼내야 하고 엄마 손잡고 같이 다녀야 한다는 것을 따끔하게 가르쳐 줘야 합니다.

아기 훈육 하는 시기 방법 알아보겠습니다.

아기 훈육 하는 시기 

만 3세 정도

아기에게 잘못하는 것을 아이에게 잘 가르치는 시기는 신생아 시기에도 가능하며 이런 시기에 주의해야 하는데 아기가 아직 정확히 이해하지 못하므로 효과적인 훈육 방법으로는 만 3세 이후부터 알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시기에는 아이의 발달과도 연관이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자신의 잘못 인지

만 3세 정도 부터 어떤 일에 대해서 인과관계를 이해하게 되며 잘못된 일을 하게 되면 연쇄적으로 다음 일들이 일어나는 것을 인식하고 있습니다. 자신의 잘못을 인지하게 됩니다. 특히 이시기에 언어가 발달하게 됩니다. 타인에 대한 공감과 이해가 커지기 시작하는 시기 입니다. 줄을 서고 순서를 이해하기 시작 합니다. 결국 이시기 만 3세 정도 부터 사회의 질서 그리고 자기를 조절하는 시기이므로 부모님이 훈육활동을 할 수 있는 시기 입니다.

아기 훈육하는 방법

훈육의 중요성

아이 훈육하는 방법도 잘지켜 줘야 하는데 무작정 아이를 혼내거나 아이에게 큰 소리를 치거나 혹은 매를 댄다고 해서는 제대로 아이가 발전하지는 못합니다. 부모의 훈육은 아이를 건강하게 잘 자라는데 상당히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제대로 해야 합니다.

최소한  혼낼 것

의도 없이 단순한 실수에 의한 것은 혼내서는 안됩니다. 아이가 집안을 다니면서 어지럽히고 물건을 넘어뜨리고 바닥에 쓰레기를 뿌리고 흐트리는 등의 활동은 당연히 하는 행동이기 때문에 이런 것으로 혼내서는 안됩니다. 물건을 놔둔 부모님의 책임 입니다.

소리내어 훈육 금지

아기가 잘못했을 경우 큰소리로 아기를 훈육하거나 소리를 지르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아기가 공포를 느끼면서 무서워 할 뿐 정작 자신이 무엇을 잘못했고 무엇이 잘못된 것인지 모릅니다. 이런식은 훈육의 의미가 없어집니다. 무표정하게 진지하고 차분하게 아이에게 잘못된 부분을 설명해줘야 합니다.

짧게 말해주기

잘못된 부분에 대해서 최대한 짧게 이야기 해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길게 장황하게 이야기 한다면 아직 아이가 정리를 잘 하지 못하고 힘들어 할 수 있습니다. 간단 명료하게 이야기 해주는 것이 아이에게 좋은 훈육의 효과를 가져다 줍니다. 이후에 아이가 왜요 라고 의문을 가지게 된다면 이제 자세히 설명을 해주시면 됩니다.

일관성 있는 훈육

훈육의 방향이 항상 같아야 합니다. 오늘 다르고 내일 달라지면 아이에게 신용을 잃게 됩니다. 모든 훈육의 방향은 일관성이 있어야 합니다. 규칙에 대한 이해가 아직 없는 아이이기 때문에 엄마 아빠의 의견이 달라지면 아이가 혼란스러워 하게 됩니다. 훈육의 결과가 없어지게 됩니다.

아기칭찬 해주기

아기가 잘했을 경우에는 상당한 보상과 칭찬을 해줘야 합니다. 이시기의 아이에게 칭찬은 동기 부여가 될 수 있으며 또한 긍정적인 부분에서 보상을 해줘야 아기가 신이 나서 더욱 잘하게 됩니다, 아이가 스스로 치우거나 위험한 행동을 하지 않는 다거나 하게 되면 안아주고 칭찬을 해줘야 합니다.

아기 훈육 하는 시기 방법 마무리

아기를 훈육하는 시기는 주로 아기 스스로 잘못을 아는 시기쯤 만 3세 정도가 적당하며 이시기는 언어의 발달도 빠른 속도로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훈육이 필요해지는 시기 입니다.

훈육의 방법 역시도 무작정 소리지르거나 설명 없이 매를 든다거나 하는 행동은 정말 위험하고 효과 없는 훈육이므로 주의하시고 짧고 단호하게 그리고 엄마 아빠 일관성 있는 훈육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