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대꾸 하는 아이 훈육하는 방법

초등학생이 되면서 선생님이나 부모님이 야단을 치거나 하기 싫은 것을 시키게 되는 경우 아이가 이제 막 따지기도 합니다. 또한 심하게 말대답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초등학생쯤 되는 아이들의 훈육이 결코 쉬운 상황이 아니고 어려운 부분이기도 합니다. 아이가 말대꾸 하는 아이의 경우 훈육하는 방법도 그리 만만하지는 않은 상황이기도 합니다.

말대꾸 하는 아이 훈육하는 방법

말대꾸 하는 아이 훈육하는 방법

발달의 과정

초등학교 선생님이 화를 내시는 경우 아이가 가방을 싸들고 집에 와버리는 경우들도 있으며 부모님 말을 듣지 않기도 하고 엄마가 지시하거나 행동을 제한하게 된다면 왜 엄마 마음대로만 해 엄마는 핸드폰 하면서 왜 나만 못하게 해 혹은 내 마음이야, 간섭 하지마 라고 하면서 말대꾸를 열심히 하는 아이들도 있습니다. 아이들에게도 이런 시기가 있고 발달 과정 이라고 할 수 있는 시기 입니다.

관련글 : 거짓말 하는 아이 이유 교육 방법

거절, 반항, 도전

강한 반항은 짜증을 내게 되며 부모나 선생님에게 말대답을 하고 어른의 요구나 규칙에 따르는 것에 반항하게 됩니다. 또한 일부러 사람을 애타게 만들고 자신의 실수를 남의 탓으로 돌리고 나쁜 행동이 반년 이상 집요하게 계속 하게 될 수 있습니다. 반항도 전성 장애라는 진단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폭력은 없지만 어른에 대한 거절, 반항, 도전이 특징이며 주의가 산만한 아이에게 일어나기 쉽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물론 아이가 저 혼자 반항하게 된 것이 아니라 부무나 선생님에게 반응한 결과 반항하게 됩니다. 이해해주지 않고 화만 내거나 자존심 상하게 하는 어른에게 반응하는 것입니다.

힘든 통제

이런 과정을 통해 자율성을 발달 시키게 되지만 아이의 발달 정도에 현저히 벗어나는 수준으로 상당한 수준 이상으로 적대적 태도를 보이고, 특히 권위적 대상에 대해 과도한 반응을 보이는 것을 적대적 반항 장애라고 합니다. 엄마와 선생님에게는 반항하지만 성격이 강하고 충동적인 아빠에게는 반항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으며 엄마는 아이가 말대답을 하고 엄마를 무시하는 듯한 태도를 보이면 화를 내고 소리를 지르면서 야단을 치기도 합니다. 하지만 아이가 더 강하게 욕을 하거나 심하게 화를 내는 경우가 있고 통제가 어려워지게 됩니다.

감정을 조절하고 의도를 파악

엄마는 기본적으로 말대꾸하는 하는 아이에 말려들면 안 되고 아이와 똑같이 화를 내면서 힘겨루기 하기보다는 감정을 조절하고 아이가 말하고자 의도가 무엇인지 생각해 보고 행동해야 합니다. 아이가 자신이 원하는 바를 잘 표현하는 것을 배우는 계기를 마련해줘야 합니다. 그리고 아이가 화를 참지 못해 충동적인 행동을 했다면 그 행동에 대해선 단호하게 패널티를 주어 그 자신이 저지른 행동에 대해서 책임을 지게 해야 합니다.

가족 전체가 참여

아이가 지나치게 말대꾸가 심한 경우 등의 문제 행동을 보이는 아동만 치료하는 것이 아니라 가족 전체가 치료에 참여해야 합니다. 가족이 아이를 함께 다루는 방법에 대해 평가하고 가족과 아동 사이에 어떤 식으로 이야기를 해왔는지 대해서 열심히 검토하고 개선해 나가야 합니다. 거기에서 발견되는 문제점들을 교정하고 부모를 훈련시키는 것이 필요한 사항입니다.

태도를 고쳐 나가도록 유도

아이의 문제 행동은 더 줄이고 적절하고 좋은 행동은 긍정적인 피드백을 줘서 강화 시켜 나가도록 유도하는 전략을 사용하게 됩니다. 권위적인 대상을 향해서 부정적인 태도를 대하는 부분은 지적해서 줄여나가야 합니다. 또한 적절한 언행을 사용했을 때에는 좋은 칭찬을 해주시고 좋지 않은 행동과 태도를 고쳐 나가도록 유도 하는 교육을 해나가야 합니다.

다양한 문제 해결 방법 훈육

아이를 훈육하는 과정은 관계를 통해 갈등을 다루는 방법을 배우고 스트레스를 나은 방법으로 해소하는 방법을 배우고 또한 스트레스를 견디는 방법, 그리고 꼭 위험하고 공격적인 방법이 아니어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다른 길이 있다는 것을 경험하게 해줘야 합니다.

관련글 : 집 밖에서 말 안하고, 인사 안 하는 아이 대처방법

긍정적 경험

이런 다양한 긍정적인 경험을 통해서 점차 안전감과 자기 조절능력이 향상되도록 해야 하며 사회적 관계를 맺는 또래들이나 다른 어른들과의 관계도 좋아지게 될 수 있습니다. 부모가 너무 과하게 엄하거나 체벌을 심하게 하는 환경인 경우에는 이 부분에 대해서도 함께 고쳐나가야 할 것 입니다.

말대꾸 하는 아이 훈육하는 방법 마무리

특히 아직 완전히 성장하지 못한 아이의 마음은 화를 내고 야단을 치는 것으로는 성장하지 않습니다. 위로받지 못한 마음은 도망칠 출구를 찾기 시작하게 됩니다. 해당의 결과로 강한 반항을 일으키고 사춘기가 시작되는 제2반항기와 달리 그 정도가 강하고 횟수도 많은 특징이 있습니다. 주의보다는 안정감을 주는 교육 방법을 사용해야 합니다.

또한 주의해야 할 부분이 부모가 이성을 잃고 쉽게 폭발하거나 난폭한 행동을 하게 된다면 아이는 그것을 사람과의 관계에서 문제가 생겼을 때 해결하는 모델로 삼는 경우도 있다는 사실을 상기 해야 합니다. 따라서 이런 상황을 부모님은 항상 주의해야 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