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생아 황달 원인과 증상 조치방법 알아보겠습니다.

신생아 얼굴에 황달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신생아의 경우에는 한달 정도는 대부분 저절로 좋아지기 때문에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하지만 아기의 경우에는 어떤 상황이라도 지켜봐야 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아기의 컨디션도 제대로 살펴보시고 또한 소아과 방문하셔서 진료와 치료를 받도록 하는 것이 안정적입니다. 아래 신생아 황달 원인과 증상 조치방법 알아보겠습니다.

신생아 황달 원인과 증상 조치방법 알아보겠습니다.

신생아 황달 원인과 증상 조치방법

빌리루빈 생성 과다 축척

철분을 포함하고 있는 특수 단백질이 몸 속에서 분해되면서 생성되는 빌리루빈 황달은 빌리루빈이 과다하게 증가하면서 피부에 노랗게 보이는 증상입니다. 빌리루비는 간으로 흡수되어 담즙으로 배설되는 과정을 거칩니다. 황달이 발생되는 주된 원인은 빌리루빈이 생성이 과다하거나 빌리루빈이 몸 밖으로 나오지 못하고 축적되는 원인입니다.

생리적 황달과 미숙아 황달

정상 만삭아의 50%~60%는 출생 첫 주에 황달이 나타납니다. 생리적 황달은 태어나서 3일에서 5일 정도 최고치에 도달하게 됩니다. 그리고 이후에는 저절로 감소하게 됩니다. 생리적 황달이 발생하게 되는 이유는 신생아가 가진 태아 적혈구가 성인의 적혈구에 비해 생존율이 짧아서 적혈구가 쉽게 깨지면서 빌리루빈 생성이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아직 신생아의 간의 미숙에서 빌리루빈 포합이 감소해서 입니다. 특히 미숙아의 경우에는 황달이 더욱 높은 빈도로 발생하게 됩니다.

빌리루빈 수치 확인

황달은 빌리루민 수치가 증가하면서 얼굴에서 시작해서 복부 발바닥까지 점점 몸의 아래쪽으로 내려오는 과정을 거칩니다 황달이 분포하는 범위에 따라 빌리루빈 수치를 측정 가능합니다. 신생아의 흔히 보이는 황달은 대부분 간접 비르빈 수치의 증가로 발생합니다 정확한 원인 감별을 위해 검사를 받아 봐야 할 것입니다.

신생아 황달

신생아 에게 보이는 황달은 대부분 좋아집니다. 하지만 빌리루빈 수치가 높아서 병적인 황달로 의심된다면 적절히 치료를 해야 합니다. 병원에서는 광선 치료 또는 교환 수열 등의 치료를 받게 됩니다. 생후 첫 주 이내에 발생하는 조기 모유 황달은 수유량 부족으로 인한 탈수와 칼로리 섭취 부족이 원인입니다. 충분한 양의 모유 수유를 통해서 탈수를 예방하는 것이 중요한 사항입니다. 모유 황달이 심하면 모유 수유를 중단하는 것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황달 치료 관련해서 전문의 진료와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신생아 황달 원인과 증상 조치방법 마무리

신생아의 경우 황달의 큰 문제 없이 호전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너무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약한 정도의  황달 증상은 아기에게 장기적인 후유증도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아기를 잘 돌봐줘야 하는 것은 부모님의 의무 입니다. 항상 아기에게 관심을 가지고 어떤 이상 증상이 있는지 잘 살펴봐야 합니다.

하지만 아직 스스로 표현을 하지 못하는 아기를 주의 깊게 살펴 보시고 황달 등의 비정상적인 이상한 증상이 보이면 소아과 의사의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